노후에 자녀와 함께 살게 된다면 장점과 단점 알아보겠습니다

요즘은 노후를 맞으시는 부모님과 함께 살아가는 자녀들이 그렇게 많지는 않지만 얼마되지 않은 과거에는 대부분 몇대의 가족들이 함께 살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얼마전까지만 하더라도 나이가 많아지신 부모님을 자녀가 모시고 가족들이 함께 살아가는게 일상적인 모습이었습니다. 세월이 흘러서 요즘은 부모님도 자녀들도 함께 살아가는 것은 별로 원하지 않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물론 여전히 같이 살아가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지만 시대가 많이 달라져서 자녀가 성인이 되고 독립을 원하는 경우가 많아졌으며 각자의 삶을 다른 주거지에서 살아가는 경우가 훨씬 많아진 시대 입니다. 아래 글에서 노후에 자녀와 함께 살아가는 경우에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노후에 자녀와 함께 살게 된다면 장점과 단점 알아보겠습니다

노후에 자녀와 함께 살게 된다면 장점 알아보겠습니다

정서적 안정감

노후를 맞이한 부모님의 경우 항상 자녀들이 보고 싶은 경우가 많고 따라서 자녀들과 함께 살아가게 된다면 정서적으로 상당한 안정감을 느낄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녀들의 경우에도 부모님에게 정신적으로 의지하면서 부모와 자녀가 서로를 위해주고 잘챙겨 주고 행복한 노후를 보낼 수 있습니다. 함께 살아가게 된다면 가족 간의 유대감이 더 깊어질 수 있으며 가족 구성원들고 함께 다정하게 소통하고 서로를 돌봄으로써 노후에도 가정의 분위기가 좋아지고 안정감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안정적인 노후생활 

나이가 많아질 수록 거동도 불편해지고 정신적으로도 쇠약해지기 시작하는데 자녀와 함께 살아가게 된다면 거동의 불편함이나 힘들어 지는 다양한 부분들에 대해서 자녀와 함께 라면 불편함 없이 안정적으로 노후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노화로 인하여 다양한 부분들 건강이나 일상생활에서 도움이 필요할 때 자녀와 함께 생활하게 됨으로써 제시간에 잊지 않고 식사도 할 수 있으며 운동을 함께 나갈 수도 있는 등의 다양한 부분 의료, 금융, 식사, 일상 생활 등에서 별다른 어려움 없이 자녀와 함께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활동의 참여

노후에 자녀들과 함께 살아가게 된다면 자녀들과 함께 여행도 같이 다니고 운동도 함께 하고 문화 생활도 함께 하면서 다양한 모임에도 함께 참여하는 경우들도 많이 만들수 있습니다. 이같은 활동을 통해서 즐겁고 바쁜 노후생활을 즐길 수 있습니다. 자녀와 함께 활동하고 생활 하면서 시간을 보낼 수 있으며 부모와 자식간의 소중한 순간들을 보낼 수 있으며 가족간의 화합한 시간들을 지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함께 살아가면서 발생 할 수 있는 갈등이나 의사소통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서로 존중하면서 합의하면서 살아가야 할 것 입니다.

노후에 자녀와 함께 살아간다면 단점 알아보겠습니다

세대 차이 

노후에 자녀와 함께 살아가게 된다면 이미 성인이 되고 결혼까지 한 경우도 있는데 세대 간 차이가 트러블로 이어지고 진정한 의미는 알지만 순간 순간 서로가 이해하지 못할 생각이나 사상에 힘들어 질 수 있습니다. 의견의 충돌이 있을 수 있으며 서로가 양보하길 바라고 이해해주기를 바라는 경우도 많아집니다. 아무리 부모 자식 간이라고 해도 삶의 가치관, 삶의 방식, 의사결정 방식 등에서 의견 충돌이 발생할 수 있어서 힘들어 질 수 있습니다.

자녀의 독립성 문제

부모가 노후에 접어 들었다는 것은 자녀의 나이도 만만치 않은 경우가 많은데 자녀와 함께 살면서 자녀가 아직 개인적인 독립성이 형성되지 못한다면 지속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혼자서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부모님과 같이 살아간다면 별문제가 아닌데 스스로 혼자 살수 없어서 부모님게 얹혀서 살아간다고 하면 지속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어서 고민해봐야할 문제 입니다. 자녀의 독립을 위해서 노후에 부모님이 고민이 많아질 수 있습니다.

가정 내 갈등

부모와 자녀가 함께 살아가게 되면서 다양한 갈등원인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서로를 걱정하고 염려 하는 마음 때문에 간섭하고 문제점을 지적하게 되는등 서로를 힘들게 할 수 있습니다. 갈등의 원인들이 사소한 것에서 부터 시작해서 돈 관리, 가정 역할 분담, 건강 문제 등에서 다양한 부분 의견이 충돌할 수 있습니다. 이런 갈등은 서로를 미워해서가 아니라 걱정되고 잘되게 할려고 자꾸만 잔소리를 하게 되는 것에서 부터 시작됩니다. 모든 사람이 완벽할 수는 없고 또한 부모 자식간에 허물없이 그냥 함부로 예의 없이 지적하면서 발생하게 되는 문제가 많습니다.

서로에게 부담

노후에 부모님이나 자녀 모두에게 서로를 지켜 줘야 한다는 책임감이 있으며 이런 상황이 결국 서로에게 부담감을 주거나 책임감이 무거울 수 있습니다. 자유롭게 생활해야할 성인들이 서로 눈치를 보게 되고 시간에 맞춰서 집에 돌아와야 하는등 쉽지 않은 금육적인 생활을 해야할 수 있습니다. 살면서 놀기도 해야 하고 술도 많이 마시는 날도 있고 연예도 해야 하는데 서로가 부담되고 눈치가 보여서 성인으로서 즐겨야 하는 삶을 제대로 즐기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런 삶은 서로 힘들고 재미 없을 수 있습니다.

노후에 자녀와 함께 살게 된다면 장점과 단점 마무리

노후에 자녀와 함께 살아간다면 다양한 부분에서 좋은 점들도 있고 나쁜 점들도 있으며 불편한 수 있지만 또 그나름대로 즐겁고 행복한 노후를 보낼 수 있을 것 입니다. 요즘은 오히려 자녀가 독립하지 못하면서 부모님과 지속적으로 같이 살아가는 경우도 많은 것이 현실이기도 합니다.

각자 자신만의 삶을 자유롭게 살아가는 것이 어려울 수 있지만 자녀와 함께 노후를 보내는 것도 좋은 점을 더 부각 시키면서 살아갈 수도 있습니다. 자녀와 함께 살면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생각하고 서로간의 합리적인 의사소통과 무조건적인 명령을 내리지 말고 존중해주고 의논해서 균형을 지켜 주시면서 살아가는 것이 좋습니다.